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Restart Quiet Time with The Miracle] 어떻게 큐티 QT를 할 것인가 | D형 QT (ft. 영상과 자료)

Restart QT

by Reprehensor 2024. 1. 26. 17:55

본문

반응형

많은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살아가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 QT를 활용해서 말씀을 묵상하는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알더라도 혼자서 하다 보니 결국은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어떻게 QT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나눠보고자 합니다.

 

아래의 방법들을 따라서 QT를 진행하다보면 좀 더 쉽게 QT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글의 가장 하단에는 QT를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과 자료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시면 좀 더 QT를 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편할 것입니다.

Step 1. Prayer 기도

우리가 말씀을 묵상하면서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은 바로 기도입니다. 우리는 사람이기에 완벽하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신 말씀들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우리의 이성은 하나님을 알기에는 부족하고 심지어 죄로 인해 타락하였기에 완벽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묵상의 시간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성령님께서 도와주시기를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QT를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가 돼야 합니다.

Step 2. Praise 찬양

우리가 QT를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려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우리의 삶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도와 함께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묵상의 시간을 나아가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찬양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주변에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쉽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능한 찬양도 QT를 시작하면서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사실 QT를 진행할 때 주변에 사람이 없고 하나님께 집중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Step 3. Reading the Bible 성경읽기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QT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나 우리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성경 읽기와 다른 점은 QT의 경우 성경 읽기가 말씀을 묵상하는 단계에 가장 첫 단계라는 점입니다. 뒤에 하나님의 말씀을 더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관찰, 연구, 그리고 해석을 이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단계의 첫 번째 시작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체적인 문맥과 내용을 신경 쓰면서 정독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성경을 읽을 때는 세밀한 내용들을 살피기보다는 오늘 본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방식(훑어보기 Skimming)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4. Transcription 필사

사실 필사의 경우는 선택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사를 꼭 진행해야만 묵상의 시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순히 성경을 읽는 것보다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좋은 방식은 역시나 직접 손을 사용해서 필사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 더 본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성경 필사를 상당히 추천하는 편입니다. 또한 QT를 진행하면서 필사를 하게 되면 분량도 너무나 길지 않기에 충분히 하기에 용이하고 이 단계 뒤로 이어지는 관찰, 연구, 해석도 좀 더 진행하기 수월해지는 점이 있기에 가능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tep 5. Observation 관찰

성경 읽기와 필사를 지나게 되면 드디어 QT의 본격적인 단계인 관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관찰을 진행할 수 있지만 저는 언어학에서 사용하는 학술적 독해 방식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따라서 Highlight(밑줄치기), Note-taking(필기), Making Lists(중심소재별 목록작성), Summary(요약)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관찰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Highlight(밑줄치기)는 오늘의 본문을 읽으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부분 또는 본문의 주제를 찾아서 밑줄을 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서 오늘 본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세부적인 내용들을 확인하여 정리하는 Note-taking(필기)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앞의 성경 읽기나 Highlight(밑줄치기)와는 다르게 세부적인 내용들까지 모두 정리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내용들을 정리할 때는 문장으로 구성하는 것보다는 단어와 기호, 표식 등을 사용하여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Note-taking(필기)까지 진행이 되었다면 어느 정도 본문의 주제와 중심소재들이 파악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제는 이것들을 활용하여 중심소재별로 목록작성을 진행하면 됩니다. 중심소재의 경우 성경의 주인공인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은 꼭 포함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고 나서는 본문의 내용에 따라서 2~3개의 추가적인 중심소재들을 선택하여 목록작성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 단계는 위의 모든 단계들을 통해서 파악한 내용을 통해서 Summary(요약하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요약문을 작성할 때는 전체 본문의 1/3~1/4의 양으로 작성한다는 생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고 주제를 포함하여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포함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약문도 글이기에 자신만의 표현들과 단어들로 글을 작성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단계들을 통해서 관찰을 마무리하게 된다면 언어학적으로는 본문에 대한 완벽한 관찰이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tep 6. Research & Interpretation 연구와 해석

이전의 단계에서는 언어학적인 방법들을 사용해서 성경 본문을 살펴봤다고 한다면 Research & Interpretation(연구와 해석) 단계에서는 성경만의 연구 방식에 맞춰서 성경 본문을 살펴봐야 합니다. 성경의 원어적인 특성, 성경이 기록된 당시의 문화, 사회적 분위기, 지리적인 특성들을 살펴보면서 좀 더 세밀하게 성경을 연구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은 성경 사전, 성경을 연구할 수 있는 자료들인 주석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일반적인 성도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고 QT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단계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저희는 이 부분을 전문가이신 목사님과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저희 The Miracle(더 미라클)에서는 진행하는 QT의 본문에 맞춰서 영창장로교회 담임목사님이시자 한국 프리셉트 성경 연구원의 강사이시자 연구원이신 최종의 목사님께서 이 부분을 도와주실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가장 어렵게 생각되는 Research & Interpretation(연구와 해석) 단계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Step 7. Application 적용

위의 단계들을 활용해서 성경을 관찰하고 연구, 해석을 진행했다고 한다면 이제 우리가 QT를 진행한 목적에 맞는 단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본문의 말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이유가 바로 Application(적용) 단계를 위해서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다고 한다면 이를 단순히 지식적인 것으로 쌓으려고 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닙니다. 올바른 태도는 바로 이러한 말씀을 우리의 삶 속에 실제로 적용하고 실천하면서 살아가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pplication(적용) 단계에서 가장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것은 오늘의 본문에서 확인한 하나님의 뜻을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 것인가를 깊이 생각해 보고 결단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이를 단순히 결단하고 작성해 놓는 것에 그치지 말고 실제 삶에 어떻게 적용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까지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8. Prayer 기도

QT의 마지막 단계는 가장 첫 번째 단계와 동일하게 Prayer(기도)입니다. 역시나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도와달라고 하나님께 구하면서 QT를 시작했다면 이제는 오늘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 주신 말씀을 우리가 삶에 적용하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살아가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깨달았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삶 속에서 적용하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도 우리의 힘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QT의 핵심은 하나님께서 깨닫게 해 주시고 하나님께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능력을 주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의 가장 첫 번째 부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글로 QT를 하는 방법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어떻게 QT를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아래의 영상과 영상에서 사용하는 자료를 통해서 QT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QT를 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

 

Restart a Quiet Time with The Miracle_OT.pdf
0.27MB

Written by James Choi (The Miracle)

반응형